열무의 7가지 효능에 대하여

여름철 꼭 챙겨먹어야하는 채소 중 하나인 열무는 아삭한 식감을 자랑합니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열무는 맛은 물론이고 영양적으로도 좋아 우리 몸에 이로운 성분들이 많습니다.

열무란?

열무라는 말은 어린무를 뜻하는 말로 여린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여름철 사이짓기로 재배되었지만 도시화로 인해 도시 근교를 중심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볕이 강하고 오래 쬘수록 잎이 잘 자라기 때문에 여름철 열무가 가장 맛있습니다.

시력개선

열무는 눈 점막을 건강하게 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야맹증 및 시력저하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면역력 증진

열무에는 비타민A 뿐아니라 비타민C도 풍부하여 세균 및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감기와 같은 잡다한 질병들을 예방합니다.

변비 개선

열무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 및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변비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혈관계 질환

열무에는 사포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혈관의 탄력을 조절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동맥경과,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원기회복

열무에는 더운 날씨로 인해 흘리는 땀과 같이 빠져나오는 필수 무기질을 보충해주어 여름철 원기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열무는 100g 당 11칼로리로 아주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및 수분 등이 있어서 단순 섭취만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모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열무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여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 및 탄력적인 피부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부작용

열무에는 100g 당 772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신장 질환자가 열무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 칼륨랑이 증가하여 근육을 약하게 하거나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양을 제한해서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열무를 하루에 150g 이상 섭취하는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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